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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광고 마케팅 명암

다양한 해석과 탐구 평가

by 느낌 . 2022. 6. 7. 09: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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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NAVER) 처음 페이지 모습

우리는 일상 생활 속에서 광고를 매일같이 접한다.
그 중에서 컴퓨터 인터넷상에서 웹 홈페이지에서 보게 되는 광고는 성격상 크게 노이즈 마케팅, 그날의 역사 마케팅, 관련 기사 사진 마케팅, 관련 정보 마케팅, 쇼핑몰 상품 판매 마케팅 등으로 나눌 수 있다. 그리고 이미지 배너 클릭 이미지 마케팅도 있다. 그 중에서 뉴스 정보 마케팅이 인터넷 홈페이지상에서 광고 분야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대다수의 일반 국민들이 평소에 이용하는 웹사이트는 네이버(NAVER)와 다음(Daum, KAKAO)이다. 다른 경우를 제외하고는 보통 컴퓨터로 인터넷을 접속할때 우리나라 사람들은 네이버와 다음 사이트를 이용하는데 대부분의 시간을 보낸다. 상황이 이러하다보니 수 많은 업체들이 네이버와 다음 사이트에서 기업 광고를 하려고 비싼 값을 지불하고서라도 몰려든다. 앞서 말했듯이 네이버와 다음 이용자는 국내에서 우리나라 국민이 대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이다. 네이버와 다음에 여러가지 방식으로 홈페이지에 광고를 내는데 그중에 하나가 실시간으로 올려지는 뉴스이다.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를 기본으로 하고 그밖에 언론사가 네이버와 다음과 계약을 하고 웹페이지에서 뉴스를 보여준다. 그리고 그 뉴스 웹페이지에 광고 배너 클릭 광고 박스를 붙여서 링크를 한다. 여기서 보통 "노이즈 마케팅"과 "연관성 마케팅 광고"를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여기에는 그날의 뉴스 기사 정보와 깊은 관련성이 있다. 예를 들어서 어느 "지역 이름"이 제목인 새로 제작된 영화가 영화관에서 개봉을 했다면은 실제로 영화 제목인 "지역 이름"과 관련된 뉴스가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 나오는 방식이다. 다시 말해서 어느 "지역 이름"을 가리키는 단어 영화 제목을 보고 인터넷 검색창에 어느 "지역 이름"을 쓰고 검색을 하면은 그 지역에서 실제로 발생한 뉴스 기사가 올려져 있고 그런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마케팅 광고는 흔히 볼 수 있는 연관성 단어 뉴스 광고이다. 노이즈 마케팅 광고는 간단히 말해서 어느 지역에 큰 사건이 일어나면은 언론이 이 사건을 주목하고 뉴스로 취재하고 보도하여 알리며 자연스럽게 광고가 되는 방식이다. 이렇게 인터넷 사이트에서 여러 방식으로 광고가 활용되는데 아무래도 매일 새벽 아침 집이나 회사로 배달되는 종이 신문이나 주로 서점에서 판매하는 종이 잡지와는 다르게 이른바 TV 생방송처럼 컴퓨터 인터넷상에서는 실시간으로 최소 몇 십분 간격으로 시시각각 여러 사건의 뉴스거리가 멈추지 않고 올라온다. 이러한 뉴스를 보면서 기업이 올린 광고를 함께 보는 것이다. 이처럼 소비자를 대상으로 홍보하는데 있어서 뉴스가 큰 효과가 있기 때문에 기업은 웹페이지 운영자에게 많은 돈을 주고서라도 계약을 하고 뉴스 웹페이지의 기사란에 광고를 넣는다. 수 많은 대기업이나 중소기업들 그리고 수 많은 단체들은 자신들이 만든 상품이나 다른 회사가 만든 상품 등을 인터넷 쇼핑몰 웹사이트를 만들어서 판매하기도 한다. 그리고 샘플로 그 상품의 이미지 사진과 상품 설명서 그리고 고객 상품평을 함께 올린다. 물론 자신이 운영하는 기업 쇼핑몰 사이트 이외에도 다른 회사가 운영하는 쇼핑몰 사이트에서도 자신의 기업에서 만든 상품을 판매하기도 한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기업 소개와 상품 이미지 사진과 설명서이다. 이러한 상품 정보를 보고 소비자들이 실제로 자신의 기업이 만든 상품을 구입해주면은 기업의 입장에서는 당연히 돈을 벌고 좋겠지만 실상 따지고 보면은 기업 광고 성향에 더 가깝다. 자신의 기업을 알리고 자신의 기업 이름을 알리고 자신의 기업이 만든 상품을 알려서 앞으로의 판매를 더욱 확고히 하고자 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모습은 취업사이트에서 구직자를 뽑거나 아르바이트 알바생을 구하는 인터넷 웹사이트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실제로 회사가 취업사이트에서 직원을 뽑는다기보다는 자신의 회사를 알리려 광고하고자 하는 목적이 더 크다. 그러기 위해서 자신의 회사 홍보 배너 광고 등을 취업 알바 사이트 웹페이지에 붙이는 것이다. 국가 차원에서는 정부가 공익 광고 켐페인 식으로 인터넷 웹사이트를 활용하기도 한다. 이렇듯이 인터넷 웹페이지에서 기업 광고가 여러 분야 면에서 그 비중이 더욱 커져가고 있다. 사회 문화 현상과 관련된 화제 이슈 등 모든 것들이 광고와 연관되어져 있는데 여기에 관련 산업이 함께 발전하고 있다. 그리고 더욱 세밀하고 집요하게 근접화하여 여러 방면의 분야에서 수 많은 사람들이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본인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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