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정신 개조 교육의 영향 반란

다양한 해석과 탐구 평가

by 느낌 . 2024. 1. 25. 16:28

본문

학생은 교육을 어떻게 받느냐에 따라서 그 학생이 보고 배우며 성장하고 가치관이 평생을 간다. 학생의 교육은 가르치는 선생의 입장에서의 행동이 중요하다. 하지만 배우는 입장인 학생이 대처하는 경우도 매우 중요하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역사적으로 다른 나라가 침략하여 정복을 당한 나라들은 교육 정책 면에서 비슷한 상황을 겪었다. 새로운 지배 세력 입장에서 정복지 지역에서 자라나는 어린 학생들의 교육에 대하여 신경을 쓰지 않을 수가 없었다. 민족 의식 인식 문제로 인하여 식민지 사회에서 배우며 성장하는 학생들의 반발을 불러 일으킬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새로운 지배 세력들은 수 많은 학습 교육 중에서도 특히 나라의 역사 과목을 주목하지 않을 수가 없었다. 그래서 현지 민족 역사 과목 내용을 전면적으로 대폭 수정을 했는데 당장에 식민지 지배를 받고 살아갈 수 밖에 없다며 새로운 지배 세력의 정당성을 부여하여 강조하고 그 무한의 책임은 그 이전 정부의 무능하고 무책임한 태도에 있다고 도리어 잘못의 화살을 돌렸다. 그리고 새로운 지배 세력들은 학생들에게 너희는 미개인이고 어리석으며 무지한 백성이고 그러한 너희들을 우리가 개화시켜 주고 선진 문물을 가르쳐주며 감사하게도 도와주고 있다는 인식을 심었다. 아무것도 제대로 사실을 알지 못하던 어린 학생들은 그러한 방식으로 강제로 주입식 교육을 받았고 그러자 학생들은 부끄러운 역사를 가진 민족으로서 패배주의 생각에 빠졌고 망국의 길을 걸으며 살게 만든 자신의 선조들을 원망하였다. 하지만 머리가 깨어 있는 지식층 어른들은 이점을 가만히 지켜보지 않았다. 잘못 배운 것을 제대로 알고 깨닫게 하고 암울한 시대를 조금씩 앞으로 바꾸고자 하였다. 식민지 세상을 벗어나서 이민족의 지배를 받지 않는 자주 독립 국가 건설을 다시 꿈꾸었다. 그러기 위해서는 학교에서 가르치는 식민 지배의 정당성이 부여된 교육 과정부터 바꾸어야 했다. 그래서 자주 독립을 바라는 민족주의 교육자들도 자체적으로 학교를 만들었고 학생들을 모집하여 교육시켰다. 그리고 그 곳에서 학생들은 일찍이 배우지 못했던 자신들의 유구한 역사와 빛나는 문화에 대하여 배우며 감탄하고 빠져들었고 민족의 자긍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러자 새로운 지배 세력들은 그러한 학교의 문을 강제로 닫게 만들었고 자신의 학교에서는 선생을 칼과 총으로 무장하게 한 이후 교단에 서게 하고 이른바 군기를 잡으며 강압적으로 가르치는 강경책을 썼다. 그러나 이미 자신의 자랑스러운 역사를 알게 된 학생들은 그동안 배운 것을 같이 공부하는 학우들에게도 가르쳐주었고 그러자 과거의 사실을 몰랐던 학우들도 그동안읙 배신감과 모멸감의 역사를 가르쳤던 지배 세력에게 불만을 가지게 되었다. 그리고 어른으로 성장한 학생들은 지배 세력에 대항하여 빼앗긴 나라를 되찾는데 있어서 자주 독립 국가 건설 운동에 너도 나도 힘을 보태게 되었다. 반란은 점점 커져 갔고 앞으로의 미래는 다시 밝아질 것이다. 하나로 뭉쳐서 다시 과거의 자랑스러운 역사를 써내려간다.

*본인 작성.

관련글 더보기